6월 29일 케냐로 이동. 나이로비에서 바로 비행기를 타고 이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 도착했다. 밤 10시쯤에 떨어져 숙소 찾아 달라달라를 탔는데, 그 과정에서 우리를 두고 택시기사와 달라달라 기사가 따귀를 때리고 싸웠다.
한명당 10비르(500원)라고 해서 탔는데, 내릴때쯤 150을 요구. 결국 바가지를 썼다.
차안에서 친하게 웃으며 대화했던 소녀들도 그 기사의 요구에 동조하고..
결국 이티오피아 첫인상은 웃으며 뒷통수 맞는 기분이다. 이티오피아에대한 기대가 커서였을지 몰라도 조금 실망 스러운 기분이었다. 왠지 더 아프리카 같고 다른 아프리카의 관광화된 느낌과 다를거라 기대했었나보다.
숙소는 별로였다. 셋이 같이 쓰는걸로 위안을 느끼는게 다고~ 자고 일어나 숙소를 옮기기 위해 세희와 둘이 한바퀴 돌았는데, 사실 길치라 헤맨것이다. 다니다 만난 사람들이 알려준 숙소를 찜해두고, 헤매다가 아브라함을 만나 길을 안내받았다.
한바퀴 돌아본 동네는 판자촌 같이 가난한 마을이었다.. 그 길. 그 마을의 위험하고 가난한 풍경은 두달반만에 겨우 진짜 아프리카를 보는것은 아닐까, 내가 그간 좋은곳의 여행만 했구나 라는 생각을 들게 했다.
이티오피아는 위험하다. 더럽다. 가난하다. 그리고 슬프고 애잔하다. 그런데 친절하고, 그런데도 열정적이고 다정하다. 오늘 반나절 다닌 경험으로는 나는 에티오피아가 아프리카중 가장 좋을것같다. 실망했지만, 그래도 그대로다. 이건 무슨 느낌일까? ㅎㅎ
지금 숙소를 옮겼다. 와이파이도 빵빵하다. 맘에 든다. 이 숙소또한~
-6.30 아디스아바바

우리는(세희와 문과 나) 원주민들도 온다는 남쪽 케이아파르 목요시당과 징카 토요시장을 구경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버스를 타고 1박 2일을 거쳐 (하루는 도중에서 자고) 징카로 왔다. 진카는 덥고, 작은 마을인데. 고산지대이고 오늘 길이 끝없는 산마을 연속이라 무척 이름다웠다. 이틀에 거쳐 두명의 여자를 희롱하던 놈을 뚫어지게 쳐다보고 뒤에서 실날하게 욕해주고 정신없이 자고 도착한 징카는... 어느 애티오피아처럼 슬프다. 길거리 아이들이 구걸을 하고, 가이드를 자청한다. 나는 자꾸만 내가 왜 걸인들에게 돈을 주지 않는지를 생각한다. 내가 이 시드나(하루종일 나를 따라다니는 웃는모습이 이쁜 소년) 에게 신발을 사주는 것을 망설이는지를 생각한다.
함께 있던 아이들에게 박탈감을 줄수도 있다. 하지만 천원이면 이 아이의 거친 맨발에 신을 신길수 있다. 여전히 나는 방황중이다. 에티오피아에서 자꾸만 내 여행의 방향이 사라진다. 혹은 깊어지는것일수도 있다.
일행들이 자겠다고 해서 혼자 길을 나섰다.
그때 시드나도 만났고, 시장에서 장기같은 것을 두던 이들과 함께 게임도 했다. 그리고 다시 길을 걷다 자기 집으로 오라던 엘리자베스를 만났다.
그리고 그녀가 요리를 해주었다. 조카들의 이쁜 웃음과 사진을 함께 찍고 즐거워하는 몇시간이 오랫만에 혼자만의 여행에서 느낄수 있는 나만의 여행을 떠올리게 했다. 친구들과 함께 여행하는것도(특히 문과) 너무 좋지만, 혼자의 여행은 내게 현지인 친구를 만들 기회를 준다.
아무튼 나는 이 곳 징카가 좋다. 우리 숙소 애들도 좋다. ㅎㅎ
- 7/2 9:14

2006년 6월 27일 저녁 12시 12분.
이티오피아 날짜와 시간이다.
우리는 지금 과거를 살고있다.
첫날 숙소에서 날짜를 적을때 시몬(숙소 일하는 아이)이 날짜를 7월 2일이 아니라 6월 25일이라고 하는것이 신기해 오는 분나(커피)집에서 언니에게 물어보니 날짜가 다르게 가고있었다. 돌아와 숙소에서 시몬에게 올해의 연도도 다른것을 들었다. 너무 흥분된다. 과거를 살고있다 나는.
자신반의 시간을 가지고 있는 이티오피아. 우리 셋은 이티오피아 이곳 징카를 정말 좋아한다. 어제는 케이아파르 목요시장에 갔다. 징카에서 1시간. 가는 길이 아름다웠다. 버스 안에서 내가 만나고싶어했던 반나족들을 만났다. 그리고 우린 서로의 머리카락을 만졌다. 서로 신기해했다. 부족 마을 투어하지 않고 이렇게 직접 만나 친해지고 싶었다. 그들은 사진을 같이 찍어도 같은 버스에 탄 내게는 돈을 요구하지 않았다. 우린 그냥 친구가 되었다.
시장에는 1비르를 외치는 아이들이 넘쳐났다.
허그라고 하고 메달리는 아이들과 놀아주고, 안아주고.. 그들중 몇은 내 머리카락을 땋아주었다. 너무 귀엽고 진지하게 내 머리를 땋아주던 아이의 이마에 뽀뽀를 해주었다. 그 아이와 손을 잡고 걸었다. 이 아이들은 때뭍어 1비르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배가 고프고 애정이 고풀뿐이었다. 안아주고 뽀뽀해주고 함께 논 아이들은 내게 1비르를 외치지 않는다.
짖궂게 엉덩이를 만지고 욕설을 하는 애들은 지나가던 아이들 뿐이었다. 하지만 이내 야단치고 눈 맞추고, 웃으며 놀엊 면 다시 순수한 미소로 곁에 맴돈다. 이 아이들은 어른들의 관심이 필요한터였다.
지나가던 우리를 초대한 15세의 똑똑하고 영리한 소녀 칼리마. 상점 딸인 그녀는 우리를 자기의 집으로 초대하길 바랬다. 하지만 돌아가야하는 우리는 그러질 못하고 오늘이나 내일 다시 가겠다고 약속했건만 지키지 못할것같다.
오늘은 또 마찬가지로 징카의 숙소에서 빈둥대고 낮잠자다가 우리가 좋아하는 레스토랑 가서 밥을 먹고(매번 같은 곳에만 간다) 포켓볼을 쳤다. 초보자 문에게 졌다. ㅎㅎㅎ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었다.
내일은 징카 토요시장이 있다. 그리고 모래는 다시 아디스아바바로 올라간다.
나는 매번 나라나 지역을 이동할때마다 그것이 좋다. 고 했다. 그건 사실이다. 그 곳, 그 사람들을 내 눈이 아닌 그들의 입장에서 보면 자연히 모든 곳이 좋아진다. 사람들처럼 장소도 그 사람도, 있는 그대로 본다면 다 좋을수 밖에. 그러니 이번 징카도 좋다. 그런데 좀더 특별하다~ 그래. 조굼더 특별한 공간들이다..
7/4 6시 28분

징카시장을 봐서 닭을 사다 숙소 일하는 애들이랑 먹자 했지만, 우린 닭을 살수 없었다. 닭이 살아 있어서.. 우리가 직접 죽여야하는 상황이 감당이 되지 않았다.
우린 그냥 터덜 타달 돌아와 시몬과 레스토랑을 가야겠다 맘 먹었다.
그때 어디선가 유,유!! 라는 목소리가 들렸다. 여기 사람들은 누구든 지나가면 유,유!! 라고 하기때문에 난 여러번 낙였던 터였다. 하지만 익숙하고 절실한 목소리! 저 멀리서 바이크 뒤에 탄 엘리자베스가 보였다. 아! 내 친구. 길잃은 날 자신의 집에 초대해 음식을 내주던 친구.
다시 찾아 갈수 없어 방문하겠노라 약속한갓을 지키지 못해 내심 걸렸는데, 문과 세희와 함께 음료를 사들고 한걸음 엘리자베스 집에 갔다.
계속 보고싶던 커피 세레모니를 직접 보여준 내 친구.
땀을 뻘뻘 흘려가며 생콩을 볶아, 갈고 그 자리에서 바로 커피를 끓였다. 두시간 남짓 함께 한 시간이 너무 좋아 우린 해어질때 꼬옥 서로를 껴안았다.
그리고 앨리자베스가 울었다.
여기 사람들은 정말 다 너무 좋다.
그리고 시몬과 함께 레스토랑에 가서 근사한 저녁을 먹었다. 전날 만나 예기한 아와사 친구 아부디와 아와사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버스는 바로 올때와 마찬가지로 알바민치에서 하루 자고 아디스 아바바로 돌아간다. 알바민치에서는 고급 호텔에 묵고있다. 모기가 많지만, 가격도 평소보단 두배지만, 오늘은 세희 생일...
우린 케익 두조각을 사서 축하 해 주었다. 그리고 지금은 호텔의 신나는 음악이 나오는 우리 방에서 각자 소일을 하고 있다.
-7,6일 알바민치에서의 당일!
Posted by heyusea
6월 22일부터 3박을 하게된 모시.
모시는 볼것없는 마을이다. 킬리만자루 하나때문에 이 마을이 살고있는 기분이다. 하지만 나는 모시가 좋다.
작은 마을에 있을게 다 있는 공간, 현지인들과 부딛힐수 있는 곳이 나는 좋다.
첫날은 늦게 도착해 인도음식을 먹고~ 다음날부터는 세렝게티 투어를 찾기위해 전전긍긍(?)했다. 그래도 찾지 못해서 아루샤로 가기 위해 아침에 짐 싸들고 나오다 일당 130불을 오케이한 여행사 삐끼와 조인이되어 하루를 더 머물렀다. 그리고 우린 다음날 아침 세렝게티와 응고롱고롱의 투어를 시작했다. 현진과 아루샤에서 헤어지고, 세희. 한준. 문 넷과 함께 2박 3일 투어를 시작했다.
세렝게티는 정말 특별하다. 450불의 투어를 390불로 깍아서 시작해 음식은 그다지 좋지 않았지만, 그 자연과 수많은 동물들. 바람과 나비들과 공기.. 그 모든것이 특별한 경험이었다. 우리는 아루샤에서 하루를 더 묵고 케냐로 버스를 타고 이동해서 이티오피아 비행기를 탔다. 탄자니아에서는 총 16일을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잔지바르 스톤타운에서는 피부병(벼룩으로 추정)을 얻어 지금까지도 고생중이지만, 탄자니아는 이제까지 아프리카중 가장 특별한 기분을 느끼게 했다.
Posted by heyusea
6월 14일 은카타베이에서 이제는 탄자니아로.
탄자니아에 가는 여정은 길고 배고팠다.
우리는 말라위콰차를 환전하지 않기위해 돈을 딱 계산해서 들고 이동했다. 그런데 어디 여행이 그리 계산대로 될까?
은카타베이에서 10시쯤 음주주로 출발해서 도착하니 오후 한시쯤? 그때 말라위 보더로 세시간이면 간다고 한다~
삐끼들 엄청나다. ㅎㅎㅎ
어쨌든 우리는 보더로 출발했는데, 도착하니 6시 반. 아프리카에 뭘 기대했을까? 돈은 이미 없고, 다 털니 15000콰차가 남는다. 마침 만난 경찰이 우리를 저렴한 숙소로 안내해준다.
문은 아프리카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청혼을 수차례 받는다.
나는 왜??ㅋㅋㅋ
하루를 자고 오전에 보더를 넘는다. 보더와 보더 사이에서의 하루는 생각보다 좋은 경험.
나는 한끼도 못먹고 탄자니아에서 실링을 찾아 밥 먹을 생각에 즐거웠는데, 마침 보더에있던 ATM은 일요일이라 쉰다.여기서 또 시련이. 우린 돈이 땡전한푼 없다.
택시삐끼에게 걸려 은행이 있다는 키라로 간다. 택시기사는 거기에 다르에스살람으로 가는 버스가 있는 음베야 가는 버스가 있다고 했는데, 거기서 만난 경찰들이 이미 버스는 새벽에 출발했고 에이티엠도 고장이란다.
택시기사와 실갱이하다 2달러만 주고 보내고 우린 경찰들 도움으로 음베야행 로컬 버스를 탔다. 오히려 더 싸게 잘 되었다. 시간은 더 걸렸지만.
그리고 버스에 내려 에이티엠 데려가서 돈 뽑는거 돕고 버스비만 받으라고 컨텍트에게 당부까지 해주고 경찰 아저씨들은 우릴 배웅해주었다. 아프리카 사람들 진짜 친절하다!
음베야에 도착. 돈을 찾고 밥을 먹었다. 거의 이틀만의 밥이다.
음베야에서 6시에 다르에스살람에 도착.
버스가 곡예수준이다. 스릴이 가득. 한밤중에 미친듯이 달리는데 옆은 절벽의 고불한 산길이다. 좁다. 곳곳에 전복된 트럭들이 보인다. 게다 기다랗고 큰 트럭이 코너를 돌지 못해 정체가 지속된다. 이런 아름다움을 즐길틈도 없이 버스의 곡예에 정신팔려 한참을 달리고 자고... 여행중 이동이 힘들다는데, 나는 이동할때가 젤 재밌다.
2박 3일 동안의 이동. 탄자니아에 왔다.

탄자니아는 분위기가 다르다. 도시가 도시같다. 확실히 아프리카중 잘사는곳이다. 남아공빼고~
다르에스살람에 도착하니 오전 11시. 택시를 타고 잔지바르로 가는 선착장에 도착하니(나는 전에 교통과 자리운이 없다는 고백을 한적이있다) 저렴한 슬로우보트가 3일간 운행중지. 겨우 한시간 빠른데 달러로 35달러짜리 스피트페리를 타야한다. 결국 또 수많은 삐끼에 시달리다(배도 고프다. 계속 이동하고 틈이 없어 또 밥을 못먹은 상태) 스피트페리를 탔다.
페리 짱 좋다. 분위기가 근데 무슬림나라같다.
잔지바르에 도착하자 황열병증명서와 여권검사를 한다. 왜? 같은 탄자니아인데 다시 여권검사를 하지?
우린 페리에 내려서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스톤타운의 만치로찌에 왔다. 만치로찌 오는 길에 우린 단박에 이곳 스톤타운이 맘에 들었다. 이 오래된 도시. 골목골목을 애워싸는 무슬림들. 친절한 사람들.
바라나시같잖아? 문은 아주신이났다. 곳곳에 짜파티가 있다며 매일 사다먹는다.
문과나는 참 잘맞다. 이렇게 장시간을 같이 다니는데 늘 재밌고 늘 웃긴다. 그리고 매일 밤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15살의 나이차이는 느껴지지 않는다. 이럴때 나는 내가 또 한번 좋다. 16살 어린 친구랑 진짜 친구가 되고있다.

우린 스톤타운에서 주둔하기로 했다.
이렇게 맘이 잘맞는 여행친구라니~나는 진짜 인복이 많다. 그리고 우린 지금 삼박째! 첫날은 음식점 찾아 골목 돌며 다니다가 야시장 가고, 둘째날도 똑같다가 한국여행자 둘을 만나서 이한철 노래 나눠듣고. 어제는 현진,세희, 한준이 파제에서 지치고 아픈몸으로 돌아와 다시 조후했다.
그리고 전날 만난 두 한국인 친구들(스튜어디스)을 찾는 자메이카 뮤직 프로듀서를 만나 한참을 Dub 뮤직을 들었다. 그의 이름은 Dub 이다. 세계여행중인데, 자기의 최고 공간은 이티오피아 란다. 그리고 우린 남쪽을 가겠다하니 이티오피어는 북쪽이란다. 한곳에 가만~ 히 앉아 듣고 느끼라고. 이티오피아 사람들은 숨었다가 천천히 나온다고.. 문과 나는 동시에 북쪽을 가겠다고 맘 먹었다.

우리는 지금 나란히 쇼파에 앉아 수다떠는중.
오늘은 꼭 엽서 보내고, 수영하고, 필름페스티발가서 영화보고 라이브 듣고 그래야지! 꼭!! 귀찮다고 뒹굴거리지 말고~ ㅎㅎㅎ
필름페스티발이라니 이것참 멋지지 않은가? 이런 순간의 행운이 여행할때마도 적시에 나타나준다. 나는 역시 문화생활을 해줘야해!!

참, 문과 나는 파제에 가지 않기로 했다.
능귀비치도~ 이미 이곳에 있는것으로도 너무 즐겁기 때문에 미련이 없다. 오히려 스톤타운이 더 좋다. 더 있고싶어~
그리고 우리가 발견한 맛있는 바부차이의 민트바닐라차가 너무 좋다.
수영하러 나가야지! 아프리카 참 좋아. 좋아!!
내일 킬리만자루 멀리서라도 보게 모시. 가겠디~ 하루 더 있으면 좋겠다.

문은 참 유용해. 식사도 만들어주고 일정도 다 짜주고, 정보도 다 찾고~ 배만 안곯리면 짜증도 안내고~^^ 바라나시병이 심각하지만 참 좋은 아이다.

-6월 19일 오전 11시. 세희와 한진은 7월 8일 케냐에서 아웃 남미입국인데 이티오피아 가기위해 티켓 미루는거 알아보는중. 현준은 부모님 걱정에 케냐에서 하기로 한 봉사활동을 우간다로 바꾸려고 뱅기 변경하는중. 우린 노는중. 아 문은 이티오피아 일정짜고 정보 찾는구나~ 나만 노는중^^

나는 피부병을 앓고있다. 배드벅일수도 있고 다른 벌레가 물어서 생긴 자국일수도 있다. 어쨌든 온몸이 가렵다. 특히 엉덩이와 등.
아무튼 현진이네가 셋다 설사중이고 문 역시 피부병을 앓아서, 우리는 이박을 더 스톤타운에 있게 되었다. 하루하루 미루고싶어하는 것이 정말 바라나시랑 비슷하다.
마지막 날은 그간 미뤄왔던 필름 페스티발로 정했다. 영화를 보러 들어갈때마다 실패했지만, 결국 넬슨 만데라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의 메이킹 필름에 꽂혀 보고 나왔다. 그리고 딩가딩가~
우리는 중국요리에 꽂혀 연 네끼를 중국 식당에 드나드는 중이다.
그리고 밤 10시에 라이브 콘서트에 가서 현지인들과 어울려 춤을 추었다.
다음날 느즈막히 나와 슬로우 보트를 탔는데, 밤 8시부터 천~ 천히 한시간 거리를 천~천히 떠 있다 아침 6시에 도착하는 배다. 숙박비를 아낄겸 탄 이 슬로우 페리는 내가 그건 탄 어떤 교통편보다 고통스러웠다. 이 끔찍한 배멀리. 그리고 오바이트(아주 깔끔하게 비닐에다) 이후 두어시간 자고 페리에서 내려 바로 킬리만자루가 있는 모시.에 도착했다.
이로써 잔지바르는 안녕. 또 오고깊은 곳이 한군데 더 늘었다. 자꾸만 내 안의 공간이 채워지는 기분이다.